karione [649574] · MS 2016 · 쪽지

2016-02-20 20: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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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보기> 2 - 현대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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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보기>를 통해 시 해석을 했습니다.


현대 소설도 <보기>를 통해 해석할 수 있습니다.


보기를 통해 제시문의 내용을 예측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기>는 꼭 먼저 봐야합니다.


선택이 아니죠.

다시 말 하지만, 



<보기>를 안 보고 글을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순간.



글 읽기를 멈추고 꼭. 보기를 봐야만 합니다. 꼭.
















❙ 보 기







무영탑은 작가 현진건의 예술관, 민족주의적 태도, 현실 인식 등을 드러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석가탑 조성에 얽힌 인물들의 이야기를 펼쳐 내면서 숭고한 예술적 성취의 과정을 잘 보여 준다. 이러한 예술적 성취는 석공 아사달이 자신의 고뇌를 극복하며 예술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 특히 사랑과 예술혼이 하나로 융합되어 신앙의 궁극이라는 새로운 경지에 이르는 데에서 잘 드러난다.





































 물동이를 이고 치마꼬리에 그 빨간 손을 씻으며 배시시 웃는 모양, 이별하던 날 밤 그린 듯이 도사리고 남편을 기다리던 앉음앉음, 일부러 자는 척하던 그 가늘게 떨던 눈시울, 버드나무 그늘에서 숨기던 눈물들.......아사달의 머리는 점점 어지러워졌다. 아사녀와 주만의 환영도 흔들린다. 휘술레를 돌리듯 핑핑 돌다가 소용돌이치는 물결 속에서 조각조각 부서지는 달그림자가 이내 한 곳으로 합하듯이, 두환영은 마침내 하나로 어우러지고 말았다. 아사달의 캄캄하던 머릿속도 갑자기 환하게 밝아졌다. 하나로 녹아들어 버린 아사녀와 주만의 두 얼굴은 다시금 거룩한 부처님의 모양으로 변하였다. 아사달은 눈을 번쩍 떴다. 설레던 가슴이 가을 물같이 맑아지자, 그 돌 얼굴은 세 번째 제 원불(願佛)로 변하였다. 선도산으로 뉘엿뉘엿 기우는 햇발이 그 부드럽고 찬란한 광선을 던질제 못물은 수멸수멸 금빛 춤을 추는데 흥에 겨운 마치와 정 소리가 자지러지게 일어나 저녁나절의 고요한 못 둑을 울리었다. 새벽만 하여 한가위 밝은 달이 홀로 정 자리가 새로운 돌부처를 비칠 제 정 소리가 그치자 은물결이 잠깐 헤쳐지고 풍하는 소리가 부근의 적막을 한순간 깨트렸다.


- 현진건, 「무영탑」-

















<보기>를 기준으로, 제시문 안에서 두 가지가 융합되어


 "새로운" 것이 생길텐데,


그것이 "신앙의 궁극"이겠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사녀와 주만 중,


누가 사랑을 상징하고 누가 예술 혼을 상징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제시된 부분만으로는 확실하지도 않습니다.


단정 지을 수 없다면, 고민할 부분이 아니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단지, 아사녀와 주만은 사랑과 예술혼을 상징하고



둘의 얼굴이 합쳐져 부처의 모양이 되었다는 것이



<보기>를 기준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꼭. 먼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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