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논리적으로 틀린 문장 아님? 국어 황 와보셈
게시글 주소: https://o.orbi.kr/00069295756
비본래적인 삶을 사는 현존재=세인임
"비본래적 삶에서 해방되어 본래적 삶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죽음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세인이 세인을 탈출하기 위해선 죽음을 인식해라)
하지만 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아는 것 만으론(=죽음에 대한 인식) 본래적 삶을 살아갈 수 없다.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부터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할 수 없지않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텔그vs고속성장 혹시 제 성적에 맞춰서 대학 추천해주는 곳은 없ㄴㅏ요
-
수능 개쉬웠나보네 ㅋㅋㅋㅋ
-
합격확률 믿어도 되는거임?
-
대학라인 제발 0
국어ㅠ백분위가 낮아서... 인서울 어느정도 갈 수 있을까요
-
생각보다 너무 높은 것 같아서요… 31123이 원래 서성한이 되나요?
-
대형과 7칸 열몇명과 8칸인데 전혀 무의미한가요... ㅠㅠ 정말 가고싶은...
-
혹시라도 +1을 맘먹으신분들 벌써 있으신지
-
텔레그노시스 0
이거 가채점 버전 사면 실채점 판 돼도 추가 결제 안 해도 되는거죠?
-
3주만에 사문 47받아오네 처음시작한건데 7번 실수해서 질뻔 ㅋㅋㅋ
-
수학은 수1 개념까지만 국어는 손도 안대봄 영어 중학교수준 과탐 개념X 이런 상태인...
-
건동홍가능? 0
-
?? 시험마다 좀 점수가 다를 수 있음?
-
날 이길 수 있을까?
-
제발 어디라도 갈 수 있으면 좋겠는데 ㅠㅠ
-
한달만에 1받는 사람들은 고능아들임 이정도로 머리좋으면 과탐도 두달하고 2는받을듯...
-
어느 정도 과가 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ㄱ
-
어디까지될까요.. 대학만 최대로 높힌다는 가정했을때요
-
경북모논에도있고 숭실작년에 냈네
-
또래보다 2년 늦어지는 기분이고.. 쌩삼수하기엔 다시 독재에 혼자 갇혀 있자니...
-
백분위 기준 언매 97 확통 93 영어 2 한국사 1 한지 98 사문 87이면...
-
막상 뜨니까 궁금해서 사고싶어지네 ㅋㅋ ㅜㅜ
-
진학사 합격예측 2
투표
-
텔그 0
지금 99뜨는건 웬만하면 다 되는거죠?
-
아니면 작년 시험지대로 예상한 퍼센트 인가요? 좀 많이 후한거같은데
-
화작 2컷 갑자기 떨어져서 가톨릭약 빼고 다 못맞추게생김 하다못해 정시 서강대라도 ㅠ
-
라인좀요 0
언미물화 96 93 1 47 47
-
현기분 ㄷㄷ 0
-
언매 89점 0
1등급 커트리인 가능성 없나요
-
생윤 32 0
생윤 32가 2등급 될 확률은 죽어도 엄ㅅ겟됴ㅠㅠ
-
(나 포함)
-
파란아디다스 져지를 입고 계셨던 그 분의 얼굴이 떠오르네요 진짜 그렇게 예쁠 수가...
-
언매 77 0
이거 진짜 4등급 되나요?? 메가,ebs는 대체로 백분위 78-79로 잡는데 대성은...
-
점공 계산기는 0
언제부터 쓰는건가요 지금은 일단 아닐거고..
-
흠...
-
오랜만에 만나서 데이트 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근데 저 형님들 현역인대 국어 가채점을...
-
아오좀
-
수능 얼마나 떨리나요 21
현역 예비 고쓰리인데 비교할만한 상황같은거 없나 너무 궁금함
-
서울 고려대 내신입력하라 그러고 숫자 누르면 뜬다 아오 왜이래
-
설의가서 김태희후배될까..
-
일단 역사 지리는 거르는게 정배겠지?
-
숭실대 어문 1학기 다니다가 2학기 0학점 반수했는데 이거 숭실대 어문 보다도 못갈...
-
한가요… 제 목표가 경희댄데 학교에서 공개한 백분위 70퍼 컷 입결이 재작년...
-
텔그후하네 2
의미없어
-
여대 상관 없음 수시떨할 경우에 정시로 어느정돈지 궁금해서요ㅠ
-
이제 수능끝나서 한번 토익공부 해보려고 하는데 뭘 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
독서 좋아하시는분들 추천좀해주세요 광장 구운몽 회색인 정글만리 풀꽃도 꽃이다 이렇게...
-
감이 안잡혀서요ㅠ 과 상관없이 대학 최대로 어디까지 가능한가요?
-
24111 0
이면 어디감? 최저러인데.. 그냥 궁금해서..
-
가채점표 상으로는 최저 다 맞췄는데 실채점 결과 다를까봐 두렵다ㅠㅠ omr보고...
세인은 그 자체로 비본래적 삶을 사는 현존재로 정의되는 존재이니 그가 죽음을 인식해 스스로를 벗어나려 할지라도 자신의 존재 방식 자체에 의해 구속된다 그런말인건가
앎이 인식의 필요조건일뿐 충분조건이거나 동치는 아니라는건가
아니면 인식=앎이라고 해석하면 세인으로 벗어나기 위해서는 죽음의 인식 말고도 다른조건이 추가로 필요한걸수도?
여기서 당신이 혼동하신 부분은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표현입니다. 당신은 이미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을 사는 세인과 동일시되었는데, 어떻게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명하자면:
• 현존재는 본래적 삶과 비본래적 삶을 모두 살 수 있는 존재입니다. 즉, 세인으로서의 삶에서 벗어나 본래적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죽음에 대한 단순한 인식은 현존재를 본래적 삶으로 자동으로 이끌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존재는 자신의 불안이나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다시 세인의 편안함과 익숙함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것은 현존재가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을 통해 다시 비본래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재가 세인의 상태에서 벗어나 본래적 삶을 추구하려는 과정에서 다시 세인의 영향력에 휩싸여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하이데거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본래적 삶을 살기 위해서는 죽음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존적인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그렇대요
챗지피티같당
맞으니까..
이게 내용의 문제가 아니라 문맥상 오류인데 하지만으로 문장이 이어지는데 앞문장에서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뒷문장에서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게 자연스럽지 않나요. 그런데 그 뒷문장에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한다고 하는거니까 문맥상 오류라는거
개념상으로든 문맥상으로든 현존재 = 세인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문맥상으로도 문제는 없는거같아요
하지만 이후에 문맥상 들어가야만하는 말 = 죽음의 인식만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 = 무언가 더 필요하다
->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지 않아야한다
정도의 흐름으로 볼 수 있을거같습니다
세인이 아니라고 쳐도 하지만 뒤에 세인 얘기가아니라 현존재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여? 세인 얘기 하다가 뜬금없이 현존재 얘기 한거니까
하지만 이후의 문맥상 들어가야하는 내용은 하지만이라는 연결어의 성격 상 구체적으로
세인의 얘기라기보다
세인인 상태에서 죽음을 인식해도 해방 될 수 없다! 라고 서술 해주는게 타당해보여요
그 근거로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하려고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해주는거고요
범주적으로 보면서도 약간 두루뭉실하게 생각하시는거 같습니다
구체적인 의미를 따져보면
세인에서 죽음을 인식하여야 해방될 수 있다
-> 하지만(이 연결어 자체로 세인이 죽음의 인식만으로는 본래적 삶으로 해방될 수 없다 라는 문맥상의 내용이 와야 타당함) 내가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왜냐하면)현존재는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문맥상의 문제가 있다기보다 문장사이에 생략된 주장이 있다고 보는게 타당한거같습니다
세인이 죽음을 인식만 한다고 해방될 수 없다의 근거로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한다는걸 드는게 어색한 거 아닌가요?
그게 왜 어색하죠..?
현존재 = 세인이 될 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 수도 있는 존재인데 그런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다.
너무 자연스러운데요? 내용과 문맥은 떼놓아 볼 수 없는건데
현존재와 세인의 관계는 일종의 스펙트럼처럼 볼 수 있지 않나요?
세인이 죽음 인식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세인이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는 이유는 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이 맥락인데 이게 세인과 관련된 얘기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나요?
주장과 주장사이의 내용이 생략되어 있는거지 문맥상 오류라고 보기엔 힘든거같습니다
국어랑 별개로 하이데거한테 현존재는 세인이 될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수도 있는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