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작성전에 반드시 알아야할 내용 총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orbi.kr/00066906378
1) 생기부 기본 사항
1. 담임선생님 기재사항 : 자율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개인세특, 행특
2. 세특은 기본 500자
3. 진로활동의 경우 담임선생님과 진로선생님이 함께 기재하기 때문에 700자. (학종에서 전공적합성 표현할 수 있는 항목)
4. 교과활동은 학교내 활동만 기재함 (방과후 활동 미기재)
5. 동아리는 학생 스스로 자율동아리는 미반영
6. 학교 동아리는 반영, 하지만 소논문기재금지
7.개인봉사활동은 대입에 미반영. 봉사특기사항 미기재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필수참여 봉사활동은 기재함), 수상경력 역시 미반영
8. 독서활동 미반영 (독서는 세특과 탐구보고서에 원리와 주제를 찾는 근거로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목별 세특에 소논문 금지
소논문은 일체 기재불가사항이지만 교과과정중에 수학과제, 사회문화, 융합탐구 그리고 과학, 사회과제 연구는 작성가능합니다.
연구주제, 참여인원, 제목, 소요시간, 실적을 제외하고 학교교과와 연계된 내용은 탐구보고서로 세특에 기재가 가능하니 활용해야합니다.
3)합격하는 생기부
생기부는 학종에서 또다른 내신성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로연계에 집중하는것도 좋지만 창체활동등을 통해서 다양한 사고와 관심을 표현하는것도 학종에서의 포인트입니다.
+) 전공적합성을 많이 보는대학( ex : 서강대,한양대,성균관대,경희대,건국대) 을 학종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생기부의 진로와 세특부분에 전공에 대한 내용이 충분하게 연결되야 하며 학년별로 테마를 잡아서 진행해야합니다
4)자율활동
반드시 필수로 기재되어야 하는 사항은 반에서 친구들을 위해서 특별한 업무를 담당(학습관련 방법나눔,
청소담당, 환경미화담당)
->봉사한다는 내용으로 적극적인 활동내역을 기재해야합니다.
5)동아리
나의 관심사나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동아리는 기재사항이므로 활동보고서 제출시에 친구들과의 협업, 주제에 대한 토론, 해결방법을 찾는 노력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6) 동아리와 창체에서 호기심과 탐구능력 드러내기
전공적합성도 중요하지만 다른 과제에 대한 호기심과 그를 해결해나가는 탐구능력도 보여줘야 합니다.
7) 진로관련은 담당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의 영향력이 큽니다.
별도로 상담을 신청해서 나의 진로에 대해서 충분히 표현하고 어떤 것을 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눈후,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로관련은 추가기재가 가능하므로 최대한 잘 이용해서 나의 방향성을 간결하게 보여줘야합니다.
8) 합격하는 세특 쓰는법
주제를 정하고, 왜 정하였고, 왜 참고문헌을 선택했고, 실제 우리주변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찾아보고 내용을 정리후 반드시 친구들과 공유하며 이슈에 대한 발표를 통해서 공감능력을 보여주고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적어야합니다.
9) 공동교육과정
공동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다른학교에 개설된 선택과목을 자유롭게 배울수 있도록 인근지역 학교(일반 특목 특성화고)에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추가시간을 내서 진행함에 있어서 입사관의 입장에서는 좋은점수를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진로관련 과목 수강 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동교육과정 이수한 과목을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정규 수강 과목과 동일하게 500자(1,500바이트) 기재 가능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나 아직 총쏠줄아는데작전훈련을왜부르냐고.... 훈련가셔야하는 남르비들있나요
서강대랑 한양대는 전공적합성 많이 보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